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스쿼트 효과 8가지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구해줘 홈짐입니다!

오늘은 허벅이 운동인 스쿼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두 준비 되셨나요!??

출발합니다!!!

 

스쿼트는 다른 운동에 비해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하고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많이 하게되는 앉았다 일어났다의 동작이기 때문에 다른운동에 비해서 조금은 더 자세 잡기가 쉽고

우리의 체중만으로도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셨다면, 반드시 해주어야 할 운동인데요!

 

그렇다면 스쿼트를 매일이나 자주 하게된다면 우리몸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기게 되는 것일까?

 

스쿼트 준비동작

1.균형감각 상승 

허벅지 근육은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가장 큰 근육이기도 하고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쿼트를 통하여서 다리근력을 향상시켜 준다면, 우리의 다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몸의 코어근육 단련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몸 전체 근육 발달

스쿼트는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종아리 근육을 포함한 다리근육을 만들어주는 근육을 발달시킬 뿐아니라,

다른 운동을 할 때에도 하체근육이 단단하게 잡아주게 된다면, 몸 전체의 근육을 만드는데 있어서 추가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등 근육 운동인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를 할 때에도 다리 근육이 제대로 버텨주지 못한다면, 등 근육에 제대로된 

자극을 주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슴 근육 운동인 벤치프레스를 진행 할 때에도 튼튼한 다리로 지면을 단단하게 고정해 주어야 조금 더 안정적으로

부상 없이 근육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의 운동을 진행 할  때 많이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과 성장호르몬이 

근육 생성에는 필수적인 호르몬이며, 다른 근육의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부위의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성장하지 않겠죠!!

 

스쿼트 자세

 

3.운동 신경 및 운동 능력 향상

스쿼트로 발달되는 허벅지 근육은 대부분의 운동들의 능률을 향상 시켜줄 것이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스쿼트를 자신의 훈련 프로그램에 포함시키는 이유도 종목에 관계없이 운동 퍼포먼스의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4.많은 칼로리 소비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에 있어서 가장 큰 근육으로서 대략 40%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키움으로서 우리 몸에 소비되는 기초 대사량을 높일 뿐 아니라, 운동 중에도 가장많은 근육이

활성화 되는 운동인 만큼,  운동 중에서도 가장 큰 칼로리를 소비하게 만들어 주는 운동이다.

 

스쿼트

 

5.애플 힙의 완성

스쿼트를 허벅지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지만,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그렇지만 허벅지만 운동이 되는 것이아니라 엉덩이 근육인 둔근의 활성화를 통해서 애플힙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상체 근육만 발달되고 하체가 발달되지 않는다면 굉장히 불균형 적인 몸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전반적인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스쿼트를 필수적으로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6.부상방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부상들은 약한 코어 근육, 약한 인대, 약한 관절 등에서 나타나게 되거나, 부족한 유연성 때문에 발생하게된다.

그러나 스쿼트를 통해서 약한 부위들을 강화시켜 줄 수 있으며, 유연성 증진 효과도 같이 누릴 수 있게된다.

 

스쿼트

 

7.노폐물 제거 효과

스쿼트를 해보신 분들은 느껴보셨겠지만, 굉장히 힘든 운동이고 모든 운동 중에서 가장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운동입니다.

심지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 만큼의 땀이 흐를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로인해서 우리 몸의 체액의 펌핑을 일으키게 하고, 장기 및 땀샘에 가득 찬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 뿐아니라, 영양분을 전달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장을 통한 대변의 움직임이 개선될 수 있어서 변비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8.다이어트 효과 

허벅지 근육은 우리몸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으로 다른 근육에 비해 같은 정도의 운동을 하더라도 더 큰 칼로리 소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소비된다는 것은 우리몸에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고, 식단관리와 같이 이루어 진다면, 우리 몸 여기저기에 붙어있는 지방들을

제거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고중량 스쿼트

 

스쿼트는 중량을 많이 올려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맨몸으로도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스쿼트를 제대로 하게된다면 10개만 해도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조금씩 늘려간다면, 충분히 100개까지도 수행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모든 운동의 기본은 꾸준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무리 운동을 잘한다 한들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그 실력은 당연히 감소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운다면 쉽게 성공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0개 3세트를 하겠다와 같이 조금은 손쉬운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달성해 나간다면, 충분히 100개 200개 하는 날이 하루 빨리

다가올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처음 스쿼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정확한 자세를 배우시고 수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맨몸스쿼트의 경우 조금은 자세가 좋지 못하더라도 큰 부상을 당할 우려는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언제나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기에 자세를 조금 익히고 제대로 수행하셔서 부상없는 운동 라이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스쿼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8가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은 꾸준히 운동을 하고 계신지요?

그렇지 못하다면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을 키워주는 스쿼트 부터 한 번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