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달리기 효과 4가지 런닝의 장점

안녕하세요 구해줘 홈즈입니다.

오늘은 달리기가 우리 삶에 주는 이로운 효과들에 대해서 한 번 조사해봤는데요.

여러분은 달리기를 하고 계시는지요?

안하고 계신다구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으시고 한 번 달리기를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ㅎㅎ

 

유산소운동.. 달리기.. 하면 무엇이 떠오르십니까?

저는 딱 떠오르는 기억은 힘든기억 다시는 하고싶지 않은 그런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헬스장에 들어설 때 보이는 런닝머신 또는 트레드밀을 보면서는 어떠한 생각이 드셨는지요??

정말 하기싫다.. 또는 굉장한 두려움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트레드밀의 경우에는 1818년에 영국 교도소에서 죄수들의 순화를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지름 20m의 원통을 일렬로 쭉 서서 돌리는 방식이었는데 15분 돌리고 5분 휴식을 6시간을 하게하였습니다.

상상이 가십니까?? 1시간 런닝머신 타는 것도 우리에게는 참 고역입니다.

요즘은 디지털 세상이 왔기 때문에 유튜브를 본다던가 TV프로그램을 보면서 달리거나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더 편하게 하고 있지만, 그 시절에는 막힌 벽을 보면서 6시간을 트레드밀을 굴려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면

정말 끔찍한 고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고통을 주는 방식은 옳지 않다 생각되어 20세기에는 폐지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런 힘든 일을 자초하여서 해야되는 것일까요? 

많은 매체들을 통하여서 우리는 달리기가 주는 이로움에 대해서 많이 접하고 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이로움을 주는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는 사실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 번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달리기가 주는 이점에 대해서 조사해 봤습니다.

달리기라함은 뛰는 행위에 대한 정의이지만 조금만 세부적으로보면

시속 10km 이상의 속력으로 뛰는 것을 러닝이라고 하고

시속 10km 이하의 속력으로 걷는 것의 두배정도의 속도로 뛰는 것을 조깅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꼭 고통스럽고 힘든 런닝을 하지않아도 조깅을 하는 것 만으로 달리기의 이점을 누리면서 운동할 수 있는데요.

이제 달리기 운동이 주는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달리기

1.모든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든다.

 

2019년에 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에서 발표된 호주 빅토리아 대학에서 발표된 연구가 해외의 많은 미디어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달리기 운동이 암과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모든 질병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는 232,000명을 대상으로 하여 3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연구 결과인데

달리기 운동을 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전체 사망률이 27%나 낮게 조사되었고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은 30%, 심지어 암 사망은 23%나 낮게 조사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50분 이하의 달리기 운동만으로도 이와같은 결과와 같이 사망률이 현저하게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즉, 약간 숨이차는 조깅수준의 달리기를 일주일에 한 번정도만 해도 우리 몸의 건강을 충분하게 챙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2.지구력이 강해진다.

달리기를 하면 지구력이 강해진다. 

지구력이라 함은 무언가를 오랜시간동안 하고, 버틸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달리기를 하면 신체적 지구력과 정신적 지구력이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오랜시간 책상에 앉아 있어도 힘들지 않고, 어떤 일을 할 때 집중력을 유지시켜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이든 공부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힘들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3.인내심이 강해진다.

인내심은 정신적 지구력이랑은 조금은 다른 부분인데 어떤 충동이나 스트레스를 통제하고 견기는 힘이 더 강해진다는 말입니다.

시대가 변하여서 무조건 참아햐 하는 시대는 아니지만, 우리의 삶을 살아가다 보면 충동적으로 저지르는 일들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는 경우가 참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삶의 고통을 받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속는 셈 치고 달리기를 해보시기를 권해드리겠습니다.

 

3.자신감이 생깁니다.

30분 ~ 1시간 가량을 쉬지 않고 달릴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며, 이것은 삶의 자신감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달리기의 경우 참 어렵다. 힘들다. 그런 생각이 많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했을 때

우리가 그 힘든 것을 해냈을 때 주는 성취감이나 자신감의 상승의 효과는 말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입니다.

삶의 자신감이나 자존감이 낮으신 분들!! 달리기를 시작하세요! 세상에 두려울 것이 없어질 것입니다!

 

달리기

 

4.다이어트 효과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는데 달리기는 지방을 소모하는 가장 좋은 운동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뿐아니라 땀을 통해서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도 좋아질 것이고, 몸 전체적인

체형도 예뻐질 것입니다.  달리기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근육들은 중량운동을 통해서 얻는 근비대와는

조금은 다른 느낌이 있기 때문에 몸의 선을 예쁘게 만들어 줄 것이구요. 특히 여성분들이 원하시는 몸매를

가질 수 있는데 참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달리기 하는 습관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된다면 지방을 분해하고 소비하는 능력이 향상되면서

전체적으로 지방을 잘 소모하는 몸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몸의 장점은 운동을 쉬어서 조금 살이쪄도 다시 시작하게 된다면 금방 예전의 날렵한 몸매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심속 달리기

 

우리가 항상 달리기를 하기위해서 준비를 하지만, 가장 큰 벽은 시간의 부족, 달리기는 힘들다는 선입견 떄문에 시도하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달리기는 어디서나 할 수 있고, 헬스장 처럼 돈을 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요즘에는 하천 정비사업등으로 인해서 달리기를 할 수있는 곳이 참 많이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있는데요.

장소도 있고 방법도 알고 이제 실천만 하면되는데 참 신발끈 묶고 한 걸음 밖을 향해서 내딛는 걸음이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한 걸음 내딛는다면 우리의 삶이 조금은 자신감이 넘치는 삶, 활력이 넘치는 삶으로 바뀌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머릿속에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실천해야 할 시간입니다.

모두들 준비되셨나요??

그럼 달리러 가볼까요? 레츠꼬!!

 

달리기를 마치고 상쾌한 하루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화이팅^^